No. | 과목명 | 학점/이론/실습 | 교과목 개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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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신나는 대학생활 | 1/1/0 | 긍정적 자기개발을 통해 진취적인 가치관을 정립하여 학교/학과생활에 대한 흥미를 갖고 보람있는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 |
2 | 문제해결능력 | 2/2/0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 |
3 | 의사소통능력 | 2/2/0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, 자기가 똣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함양 |
4 | English Essentials1,2 | 2/3/0 |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적 영어회화능력을 배양 |
5 | 프리젠테이션기법 | 1/0/1 | 작품개발 외에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발표능력-발표내용, 발표방법, 자세 등-배양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습득 |
6 | 현장실습1 | 3/0/0 | 학교에서 습득한 모든 지식과 경험 위에 실무의 디자인제작과정과 방법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여 취업 시 바로 직무에 투입될 수 있는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 |
7 | 현장실습2 | 9/0/0 | |
8 | 드로잉기술 | 2/0/2 | 사물묘사, 인물묘사 등의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 개발과정에 필요한 아이디어스케치, 다양한 매체의 디자인컨텐츠에 활용될 수 있는 캐릭터나 일러스트, 렌더링작업을 위한 드로잉능력 배양 |
9 | 명장프로젝트1 (컴퓨터그래픽스기법) |
3/0/3 | 컴퓨터그래픽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명장으로서의 기본능력을 배양. 컴퓨터그래픽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대비하여 1차, 2차 시험의 목적에 맞는 강의내용을 구성하여 교육. 접수까지 지도 |
10 | 색상처리기법 | 2/0/2 | 색채에 의하여 디자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조형성 원리와 방법, 가독 및 주목성 등의 기능성 향상원리와 방법을 학습 |
11 |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| 2/0/2 | 효과적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능력과 상징적, 비유적 방법에 의한 아이디어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능력을 배양 |
12 | 이미지처리기법 | 2/0/2 | 디자인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기획의도를 파악하고 컨셉에 맞는 이미지를 분석·처리하는 능력을 배양 |
13 | 컴퓨터그래픽스 | 2/0/2 |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컴퓨터그래픽 활용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포토샵,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다양한 기본도구 및 메뉴의 이해와 활용능력 배양 |
14 | 명장프로젝트2 (디자인제작기법) |
3/0/3 | 시각디자인의 목적, 역할, 역사/트렌드, 시각디자인매체 이해 등의 기본적 지식과 시각디자인에 필요한 구성 요소, 조형성, 기능성, 합목적성 등에 의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,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 |
15 | 그래픽요소:장식과 배경 | 3/0/3 | 서체나 이미지 외에 활용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로서 장식과 배경 처리에 의한 차별화된 편집광고포스터디자인 개발능력 배양 |
16 | 디자인창업1, 2 | 1/0/1 | 디자이너로서의 원활한 취업과 프리랜서 활동, 창업의식 제고 및 창업을 위한 절차/방법 등 제반 준비사항을 교육 |
17 | 레이아웃 요소와 구성 | 3/0/3 | 레이아웃 및 레이아웃 구성요소의 이해, 각 구성요소의 기능성과 조형성 향상원리, 레이아웃을 통한 디자인의 기능성, 조형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제반원리와 방법을 실습하여 전공심화과목을 위한 기본 능력과 감각을 제고 |
18 | 명장프로젝트3 (비주얼커뮤니케이션) |
3/0/3 | 디자인요소 중 사진, 일러스트 등 이미지를 통한 다양한 메시지 전달능력을 배양, 학생들은 이를 위해 이미지 연출, cropping 등의 실습을 병행 |
19 | 색채조형과 커뮤니케이션 | 3/0/3 | 색채의 심리적 반응, 색채의 느낌 등 색채 인지와 관련된 실습을 통하여 색채에 의한 메시지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능력을 배양 |
20 | 쿽/인디자인 | 2/0/2 | 편집디자인을 위한 컴퓨터프로그램인 쿽 엑스프레스와 인디자인을 컴퓨터그래픽수업과 별도로 추가 교육하여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편집디자인 수행능력을 강화 |
21 | 명장프로젝트3-1 (디지털콘텐츠디자인) |
3/0/3 | 다양한 디지털매체를 위하여 앱/웹 등의 디지털콘텐츠제작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디지털디자인의 이해, 디지털콘텐츠기획에 필요한 스토리보드/스토리텔링, UI/UX, 화면설계, 코딩 등의 능력을 배양 |
22 | 광고실무프로젝트 | 3/0/3 | 신문광고, 잡지광고, 포스터 등 광고디자인분야의 다양한 디자인매체를 실무와 동일한 방법과 과정의 실무워크샵 수업으로 개발 |
23 | 명장프로젝트4 (편집·광고디자인) |
3/0/3 | 편집/광고분야 교내/외 경진대회 및 공모전 대비 작품 개발과 수상으로 편집/광고분야 취업캐리어 취득. 학생들은 실무와 똑같은 방법과 과정으로 프로젝트 개발하여 취업캐리어와 함께 명장으로서의 실무 적응능력과 창의성을 배양 |
24 | 브랜드디자인 실무프로젝트 |
3/0/3 | 회사나 제품의 Corporate Identity, Brand Identity 관련 Design 개발을 실무와 동일한 방법과 과정의 실무시뮬레이션수업으로 진행. 브랜드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발과정을 통하여 효과적인 브랜드이미지 통합작업의 과정과 방법, 마케팅 제반원리 등을 터득 |
25 | 캡스톤디자인1,2 | 2/0/2 | 산업체의 실무프로젝트를 산업체의 실무직무와 동일한 디자인 개발과정, 내용 및 방법 그대로수업으로 진행. |
26 | 크리에이티브 컨셉과 전략 | 3/0/3 | 디자인방향 설정을 위한 과목으로 마케팅 및 제안서 작성 등 정확한 상황분석과 창조적 아이디어에 의한 기획능력 배양 |
27 | 편집실무프로젝트 | 3/0/3 | 팜플렛, 브로슈어, 잡지 등 편집디자인분야의 다양한 디자인매체를 실무와 동일한 방법과 과정의 실무워크샵 수업으로 개발 |
28 | 명장프로젝트5 (취업포트폴리오) |
3/0/3 | 학생들의 원활한 취업을 돕기 위해 그동안 개발했던 모든 작품들을 검토한 후 수정 보완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 규격화하여 구성, 온라인/오프라인 면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|
29 | 세일스프로모션 실무프로젝트 |
3/0/3 | 포장디자인을 포함하여 제품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세일스프로모션디자인을 실무와 동일한 방법과 과정의 실무시뮬레이션수업으로 개발. 제품의 포장디자인과 그와 통합된 브랜드이미지로서의 세일스프로모션의 종류와 역할,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세일스프로모션그래픽을 개발 |